코로나19 진단키트 종목에 투자해도 될까 - 씨젠, 수젠텍, 랩지노믹스

코로나19 진단키트 종목에 투자해도 될까 - 씨젠, 수젠텍, 랩지노믹스

코스피 코스닥 지수가 역대 최대로 하락해 1000 종목 중 990 종목이 빠지더라도 오르는 10개 종목은 있기 마련이다. 

폭락장에서도 손이 근질근질한 단타족들은 거래대금 상위의 테마주에 관심을 갖는다. 이번 코로나 19 사태에서는 마스크로 테마가 시작했다가 지금은 진단키트 종목으로 옮겨간 상황이다. 이 말은 거래대금과 거래량을 기준으로 한 것이다.

먼저, 진단키트란 무엇인가? 

 

진단 키트란 말 그대로 코로나 19 질병이 있는지 신속하고 간편하게 진단할 목적으로 화학적 반응을 이용하여 만든 검사 기구를 말한다. 보통 검사기관에서 진행하는 건 24시간 이상이 걸리지만 씨젠, 수젠텍, 랩지노믹스 등에서 만든 진단키트는 6시간 이내에 검사 결과가 나오도록 만들고 있다. 이는 감염자를 빠르게 선별하여 격리시키고 질병의 확대를 막을 수 있는 매우 필요한 장비라고 할 수 있다.

확진자 수가 빠르게 늘어나고 집계되는 이유는 진단키트도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씨젠대표인터뷰
적자를 각오하고 승인도 받기 전에 발빠르게 진단키트 개발에 착수한 천종윤 대표의 결정

유전자 진단시약 개발·제조업체 씨젠의 천종윤 대표는 “남들은 이 와중에 대박이라고 할지 모르겠지만, 전 직원이 다른 모든 진단시약 개발·생산을 접고 코로나 19 진단시약에만 매달리고 있어 사실상 회사가 어렵다”라고 말했다. 씨젠은 적자를 각오하고 다른 건 접고서 오로지 코로나 진단키트에 매달리고 있는 상황이다.

개인적으로 코스닥 종목 특히 바이오 종목을 투자할 때는 회사 대표의 도덕성을 꼭 지켜본 후에 투자를 하는 편인데, 그런 면에서 씨젠은 대표가 불확실성에 배팅할 수 있는 결단력도 있고 선견지명도 있는 좋은 분이라는 생각이 든다.  

밖에서 바라보는 한국 진단키트 기술력

하루 13만명을 6시간 만에 검사할 수 있는 한국의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 진단 능력에 해외에서도 주목하고 있다. 미국 방송사 CNN은 "일부 국가에서는 진단키트를 얻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지만, 한국은 무료로 쉽게 검사할 수 있다"면서 국내 업체 연구시설을 소개하기도 했다. 이처럼 국내 진단키트 업체들이 주목받는 것은 메르스·에볼라·신종 플루를 겪으며 노하우를 쌓았고, 빠른 의사 결정이 가능한 박사·교수 출신 전문가가 회사를 이끌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씨젠, 랩지노믹스, 수젠텍 등 진단키트 주 가운데 옥석 가리기는 필요

 

현재 코로나 진단키트를 개발했다고 밝힌 상장사는 인트로메딕, 캔서롭, 휴온스(젠큐릭스), 진매트릭스, 피씨엘, 수젠텍, 바디텍메드, 랩지노믹스, 인트론바이오, 휴마시스, 바이오닉스, 오상자이엘 등이 있다.

3월 12일 기준 식품의약품 안전처에 따르면 바이오기업 42곳에서 총 64건의 코로나 19 진단키트 긴급 승인을 신청했다. 이 중 19건은 검토 완료했고, 4건(솔젠트, SD바이오센서, 코젠바이오텍, 씨젠)에 한해서만 긴급사용승인을 냈다.

다만 질병관리본부가 긴급승인을 내준 4개 회사 제품 모두 유전자 증폭 검사(PCR), 즉 분자진단 방식이라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세계 보건기구(WHO)에서 PCR 방식의 진단시약에 한해 긴급사용승인 제도를 시행하도록 권고했고, 질병관리본부도 해당 지침을 따르고 있다.

코로나시약이미지

또한 코로나 진단키트를 해외에 수출하려면 최소한 식약처로부터 '수출허가'를 획득해야 하는 점도 투자시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특히 이번 코로나의 경우 질병관리본부의 긴급승인을 받았거나, 임상으로 증명을 해야만 수출허가가 나온다. 당초 진단시약 제조사의 성능평가 자료만으로 심사한 긴급사용승인 제품보다 강화된 요건을 요구하게 되면서, 수출허가 통과는 더욱 힘들 것으로 예상된다.

랩지노믹스는 지난 3일 국내 최초로 임상데이터까지 제출해 수출허가를 받았다. 랩지노믹스는 자매회사 랩지노믹스 검진센터에서 코로나 양성과 음성 샘플을 확보해 임상을 진행했다. 또 이날 수출허가를 획득했다고 밝힌 캔서롭은 코로나 19 거점 병원인 명지병원에서 임상시험을 실시했다.

마치며

결국에 진단키트 종목들이 요즘 같이 미국, 유럽, 국내 확진자 수가 계속해서 늘어나는 상황에서 꾸준히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을 수 있는 분야이긴 하나 앞으로 나올 테마는 진단키트가 아닌 백신 분야가 될 수 있다. 당연히 진단키트 보다 임상, 시판 등 시간은 훨씬 더 많이 필요하겠지만 임팩트는 그쪽이 더 셀 것이다. 이미 시세가 많이 나온 만큼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다음 코로나 테마를 준비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한다.

2020/03/28 - [비즈니스/주식투자] - 미국 FDA 사전승인 진단키트 수혜주 - 씨젠, 솔젠트(EDGC), 코젠바이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