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영향 주식시장 하락에서 돈을 지키는 방법 - 2편

2020/03/11 - [비즈니스/주식투자] - 코로나 19 영향 주식시장 하락에서 돈을 지키는 방법 - 1편

2편 계속

주식기본적인 것 중에 하나가 개인만 사고 외국인과 기관은 파는 떨어지는 칼날은 피해야 한다는 것이다.

"위기는 기회다"
"공포에 매수하라"

이런 원칙을 가진 개인 투자자들이 현재 2020년 3월 12일 기준 코스피/코스닥 합쳐서 약 17조 원 순매수가 들어온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당장 하루라도 돈 잃는 게 싫은 보수적은 분들이라면 안될 싸움에 끼어들지 않는 게 좋다. 

주식을 2018년 이후에 시작한 사람들이라면 지금까지 매우 힘든 시간을 보내왔을 것인데 2020년 들어서면서 모처럼 상승하나 싶더니 코로나19 영향으로 또다시 좌절감을 맛보고 있을 것이다. 마치 부동산 시장의 고점에 들어가서 먹을 자리 없이 하락기를 겪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이런 하락 추세 시기에 돈을 번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다음 상승기가 왔을 때는 더 큰돈을 벌 수 있는 고수라고 볼 수 있다.

코로나코스피변화
2018년 1월 이후로 현재까지 하락 추세에서 1950 지지선도 무너진 상황이다.

1900 선까지 무너진 지금으로선 얼마나 더 떨어질지 가늠이 안된다. 황금선(월봉 20일선)을 사수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데 황금선을 돌파하지 못하는 이상 장기적인 상승곡선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주식투자는 시장을 이길수가 없는 게임이다. 그래서 지금의 시장 상황에 순응하여 현재는 단타로만 대응하여 줄 때 먹고 빠지는 전략이 유효하다. 특히 외국인의 수급이 순매수로 돌아서는지, 꾸준히 순매수가 이어지는지 확인을 한 후 스윙투자에 들어가야 하며, 언제까지 하락할지 모르는 지금 시기에 저점 물타기는 매우 위험해 보인다.

주식투자는 실력, 경험, 노력, 원칙 모두 중요하지만 타이밍과 운이 따라야지만 가능한 게임이다. 운 나쁘게 지금 주식을 하고 있는 사람으로서는 아쉽지만 지금의 상황을 기억하고 대응하는 용기가 필요하다.

지금 힘든것은 당연한 것이며 하락을 이기려는 것보다 정확한 투자 타이밍부터 생각해 봐야 한다.

하루빨리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확산이 줄어들고 기업이 다시 생산라인을 회복하여 주식 시장이 회복되는 시기가 오길 바란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