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결제] 네이버페이 분석 - 포인트 적립, 혜택, 전략 등
- IT트렌드
- 2020. 5. 23.
네이버페이란?
네이버페이(Naver Pay: N-Pay)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간편결제 수단으로서 은행계좌나 신용카드를 미리 등록해 놓으면 6자리 비밀번호 또는 지문인식 만으로 빠르고 편리하게 결제를 지원해주는 서비스입니다. 2020년 5월 기준 간편결제 브랜드 평판 1위는 네이버페이 이며 2위는 카카오페이, 3위는 토스, 4위는 제로페이, 5위는 삼성페이 순입니다.
네이버페이는 네이버 쇼핑과 연계하여 온라인에 특화된 간편결제로 급성장했습니다. 네이버 ID 만 있으면 다양한 온라인 가맹점에서 회원가입 없이도 편리하게 쇼핑, 결제, 배송관리까지 이뤄주기 때문에 사업자에게 비회원 구매 매출 상승효과를 가져다 주었습니다. 모든 것은 네이버를 통하라는 전략을 사용하여 현재 쇼핑몰 가맹점은 90,000여 점에 이르며, 소규모 패션 사이트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간편결제 시장에서는 제로페이와 손잡고 QR코드/바코드 결제를 통해 영역을 확장해 가고 있습니다. 제로페이 가맹점의 계산대에 전시되어 있는 QR코드를 찍어 비밀번호 입력으로 결제하는 방식과 직접 바코드를 생성하여 점원에게 스캔하도록 하는 2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네이버페이의 가장 큰 강점 - '포인트 적립' , ‘안정성’
네이버페이의 가장 큰 강점이자 장점은 다양한 사용처에서 결제를 할 때 마다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추가로 적립해 준다는 것입니다. 네이버페이 포인트는 연동하고 있는 계좌를 통해 충전이 가능하며 송금, 선물하기 등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합니다. 충전한 포인트는 인출이 가능하지만 적립된 포인트는 인출이 불가능한 것이 특징이며 네이버 쇼핑과 네이버 서비스 내에서만 사용하도록 하여 사용자들을 묶어두고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배달의 민족과 같은 배달음식 주문을 할 때와 네이버 쇼핑 저가 검색을 통한 NPay 결제 가능한 곳에서만 결제를 하여 꼭 포인트를 적립받고 있습니다. 다른 oo페이에 비하면 네이버페이의 포인트는 최소 1%~5%까지 적립해 주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매우 유용한 서비스 입니다. 충전한 포인트로 결제를 하고 적립 받은 포인트는 다시 또 사용할 수 밖에 없게 하여 계속해서 네이버페이를 이용하게 만든 점이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네이버페이는 안전성이 뛰어납니다. 네이버페이는 판매자에게 직접 돈을 송금하는게 아니라 네이버페이 계좌로 송금하여 일단 돈을 예치시키고, 구매자가 물건을 안전하게 받은 후에 구매 확정을 클릭하면 판매자에게 예치금이 넘어가는 시스템입니다. 안전거래 시스템과 비슷하지만, 일반적인 안전거래하곤 다르게 수수료가 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점 때문에 중고나라나 각종 네이버 카페에 적용된 거래 게시판에서도 안전거래 방법으로 네이버페이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페이 포인트 모으는 방법
1. 네이버페이 충전하기
네이버페이는 연동된 계좌에서 포인트를 충전할 경우 1.5%의 추가 적립금의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5만 원을 충전할 경우 1500원을 공짜로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 충전 설정을 걸어놓을 수 있는데 즉시 충전할 경우 1.5% 추가 적립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 네이버 쇼핑 이용 시 구매확정 및 리뷰 작성을 꼭 한다.
네이버 쇼핑을 통해 구매 후 구매확정 버튼 클릭 및 간단한 리뷰를 남기면 네이버 포인트 적립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필자도 셀러 개인 사업을 하는 입장에서 리뷰 하나하나가 정말 소중한데 네이버페이 포인트는 리뷰 작성 효과를 가져다주는 것은 매우 좋다고 생각합니다
3. 타사 포인트를 네이버 포인트로 전환한다.
엘포인트, 마이신한포인트, KB 포인트리, 하나머니, PAYCO 포인트와 같은 타사에서 사용하지 못한 포인트를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전환할 수 있게 해주고 있으니 꼭 네이버 포인트로 몰아서 관리하는 것을 권합니다.
4. 해피빈으로 매달 콩 기부를 하면 네이버 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매달 콩 기부 금액 1000원당 100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받을 수 있으니 네이버 블로그를 하고 있다면 꼭 놓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각종 네이버페이 포인트 적립 이벤트에 참여한다.
아래와 같이 네이버페이 이벤트 페이지(https://event2.pay.naver.com/event/benefit/list)에 가면 신용카드/체크카드 발급 행사와 같은 각종 포인트 적립 혜택이 있으니 놓치지 않고 참여하면 좋습니다.
네이버페이 제휴사
네이버페이는 타사 간편 결제보다 현재 가장 많은 은행 및 카드사들과 제휴를 맺어 있다. 제휴 은행 및 카드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휴은행]
NH농협은행, KB국민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IBK기업은행,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수협은행, 우체국,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제휴카드]
신한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BC카드, KB국민카드, 하나카드, 롯데카드, NH농협카드, 씨티카드
네이버페이의 기대되는 다음 행보 - 네이버 통장,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네이버 통장은 네이버 파이낸셜이 미래에셋 대우와 함께 선보이는 CMA통장입니다. 네이버페이 결제 실적에 따라 최대 3%의 수익률을 제공하며, 네이버 페이와 연동해 최대 3%의 포인트 적립 혜택도 제공합니다. 네이버페이가 간편 결제를 넘어서 이제는 주식, 보험, 적금 등 다양한 금융상품으로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어 기대가 됩니다. 역시나 네이버 포인트 적립 혜택이 가장 주된 마케팅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은 아무래도 아마존의 아마존 프라임(Amazon Prime)에 영감을 받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전에 작성한 아마존 제국 전략의 핵심 '아마존 프라임'의 글에서와 같이 네이버도 자사 서비스의 충성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네이버 웹툰, 네이버 클라우드, VIBE 등의 자사 콘텐츠 혜택을 제공한다고 발표하였는데 그중 핵심은 바로 네이버페이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에 가입하면 네이버페이로 결제할 경우 월간 결제금액 20만원까지 '기본 구매 적립' 외 4% 추가 혜택을 받아 최대 5% 포인트를 적립해 준다고 하며 20만원부터 200만원까지 결제금액에 대해서는 ‘기본 구매 적립’ 외 추가 1% 적립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월 구독료를 받는 개념이기 때문에 위 언급한 혜택만으로 고가의 멤버십 이용료를 받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계속해서 좋은 서비스들을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으로 끌어들여 충성고객을 확보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020/04/05 - [비즈니스/아마존FBA] - 아마존 제국 전략의 핵심 - '아마존 프라임(Amazon Prime)'
'IT트렌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0.07.26] 디지털 금융 혁신방안 발표 - 금융의 디지털 가속화 (2) | 2020.07.31 |
---|---|
[금융IT] PG사 VAN사 차이점과 국내 결제 프로세스 구조 (1) | 2020.07.29 |
[간편결제 트렌드] 네이버페이 / 카카오페이 / 토스 비교 분석 (0) | 2020.05.09 |
아마존 제국 전략의 핵심 - '아마존 프라임(Amazon Prime)' (1) | 2020.04.05 |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 Z세대 미디어 선호 트렌드 (0) | 2020.04.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