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 뮬란 OST] Reflection (feat. 유역비) 가사/번역

디즈니뮬란사진

디즈니는 2017년 <미녀와 야수>, 2019년 <알라딘>과 <라이온 킹>으로 많은 사람들의 추억 속 애니메이션들을 성공적으로 실사화 해나가고 있는데요. 이렇게 꾸준히 높은 작품성과 퀄리티를 갖춘 디즈니가 2020년에는 다시 한번 관객들을 놀라게 할 신작 '뮬란'을 개합니다.

1990년대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전성기를 가져온 대작 '뮬란'이 할리우드 최고의 제작진들과 만나 업그레이드된 스토리로 돌아왔습니다.

원작 뮬란 스토리의 Reflection

뮬란은 중국의 실존인물 '화목란' 이야기입니다. 명예 가문에 걸맞는 신붓감이 되어 결혼하는 게 가문의 명예를 빛내는 일이었지만 뮬란은 선보는 자리에서 실수만 연발하게 되고 여자답지 못하고 가족에게 좋은 딸이지 못한 자신의 모습에 힘들어하며 내적 갈등을 겪는데

이때 부르는 곡이 'Reflection'입니다. 

실사 영화 뮬란의 Reflection 

1998년 개봉한 뮬란이 22년이 흐른 2020년 실사판 영화로 개봉됩니다. 중국 배우 유역비가 100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뮬란 역에 낙점되어 연기하였습니다. 유역비는 "디즈니에 감사하다. 최선을 다하겠다. 뮬란의 용감함과 두려움 없는 정신을 좋아한다"라고 밝힌 바 있는데요. 사실 모델 장윤주 씨가 원작 애니 주인공과 싱크로율이 99%라고 생각하지만ㅋㅋ 그래도 개인적으로 중국 배우 중 가장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유역비 님이 주인공으로 나온다고 하니 너무 기대가 됩니다.

실사 영화 속 뮬란의 이야기는 중국의 구전 설화 속 여성 전사 화목란(花木蘭)의 이야기를 조금 각색하여 아버지를 위해 남장을 하고 대신 입영하는 뮬란이 위험으로부터 황제를 구해낸다는 이야기를 담습니다.

아래 Youtube 영상은 유역비가 직접 중국어로 Reflection을 부르는 영상입니다. 디즈니 오케스트라의 웅장한 연주와 함께 강단 있게 느껴지는 유역비의 목소리가 어우러져 너무 감동적이었습니다. 도입부의 해금 연주가 너무 좋으니 꼭 한번 들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Mulan 2020 Chinese Theme Song 《自己》刘亦菲 Yifei Liu — [Reflection] (Mandarin Version)

"Reflection (나의 그림자)"
Music from Motion Picture, Walt Disney's "Mulan(1998년)"

Look at me
나를 봐
I will never pass for a perfect bride
Or a perfect daughter
나는 절대 완벽한 신부로 통과되지 못할 거야
완벽한 딸도 못되겠지

Can it be
I'm not meant to play this part?
혹시
나는 이런 역할을 할 운명이 아닌 걸까?

Now I see
이제 알겠어
That if I were truly to be myself
I would break my fam'ly's heart
내가 진실된 나의 모습으로 있게 된다면
우리 가족의 마음을 아프게 할 것이라는 걸

Who is that girl I see
내가 보고 있는 저 소녀는 누굴까?
Staring straight
Back at me?
내 뒤에서
똑바로 응시하고 있는
Why is my reflection someone
I don't know?
어째서 나의 투영이
내가 모르는 사람인 걸까?

Somehow I cannot hide
Who I am
아무리 해도 나는 감출 수가 없어,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Though I've tried
노력해왔지만 말이야
When will my reflection show
Who I am inside?
언제쯤이면 나의 투영이
내 안에 있는 나를 보여줄까?

When will my reflection show
Who I am inside?
언제쯤이면 나의 투영이
내 안에 있는 나를 보여줄까?

1998년 원작 뮬란 애니메이션에서의 Reflection 음악이 나오는 장면입니다. 그 당시에도 디즈니 그림작가들의 표현은 참 훌륭했던 것 같습니다.

Mulan - Reflection (Lyrics) 1080pHD

아래는 크리스티나 아길레나의 팝 버전 Reflection입니다. 좀 더 Pop적인 요소가 강하고 리드미컬한 느낌이 좋다면 아래 버전을 추천합니다. 

Reflection

최근에는 JTBC 방송 '비긴어게인'에서 모태 디즈니 목소리 수현님이 Reflection을 불렀는데 개인적으로 정말 잘 어울리는 목소리라고 생각했습니다. 디즈니 관계자님들께서 수현님의 목소리를 영화 앨범에 넣어주셨으면 좋겠네요.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