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방문자 수 늘리기 위한 키워드 분석툴, 사이트 공유
- 블로그
- 2020. 8. 23.
내가 쓰고 싶은 분야의 글만 쓰면서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생각보다 관심도가 적은 방문자수에 고민이 깊어지기도 합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지향한다면 당연히 방문자 수를 늘리고 싶을 텐데요. 이번에는 블로그 방문자 수를 늘리기 위한 키워드 분석툴과 사이트들에 대해서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분석 툴 - 키워드 마스터
우리나라에서는 아무래도 검색량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곳이 '네이버' 입니다. 네이버에서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네이버 광고 시스템이 있으나 이걸 이용하기 위해서는 따로 광고주 등록을 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사이트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키워드 마스터'(http://whereispost.com/keyword/)입니다.
이 사이트에는 '웨어 이즈 포스트'라는 기능이 있는데 이는 내 블로그가 제대로 검색이 되고 있는지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서비스는 네이버 블로그 탭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누락으로 보이는 게 당연합니다. 네이버에서 정책이 바뀌면서 2015년 이전에 만든 티스토리를 블로그를 제외하고는 '웹사이트' 영역에만 보이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렇다고 네이버 노출을 포기해야 하느냐? 그렇진 않습니다. 다음과 비교하면 네이버 검색 비율이 월등하게 높기 때문에 웹사이트 영역에 보인다고 하더라도 네이버 위주로 키워드를 찾는게 좋습니다. 핵심은 검색 시 웹사이트 영역이 상단에 노출되는 키워드로 찾는 것입니다.
키워드 마스터는 검색어에 대한 관련 키워드도 같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코로나19'를 검색했을 때 '코로나19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코로나19 QR코드' 등 생각지도 못했던 키워드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시다시피 모바일 검색량이 PC 검색량에 비해 6~10배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나중에 다른 글에서 다루겠지만 내 블로그가 PC 검색량이 높은 편이 아니라면 무조건 모바일 기준으로 블로그 스킨을 편집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유심히 봐야 하는 점은 '총 조회수'와 '문서수' 입니다. 조회 수는 높으면서 문서수는 적은 키워드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찾는 사람은 많지만 경쟁이 아직 심하지 않은 키워드를 선정해야지 내 글이 검색 상단에 노출될 확률이 더 높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초보 블로그인 경우 가급적 문서수가 10만 개 이하인 키워드를 찾아서 포스팅하시는 걸 권합니다.
네이버 분석툴 - 키자드, 블랙 키위
키자드(https://keyzard.org/keyzard)라는 사이트의 '키워드 마법사'라는 기능에서는 키워드를 동시에 5개까지 검색할 수 있고 연관 키워드의 검색량과 문서 수까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가 조금 느리고 제한적이기 때문에 별로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초보자에게 가장 추천할만한 사이트로는 '블랙 키위'(https://blackkiwi.net)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키워드를 하나씩만 조회할 수 있고 유사 키워드와 검색량, 문서 수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좋은 점은 예상 검색량과 키워드 포화 지수, 검색 동향을 통해 이 키워드가 언제 인기가 많은지도 알 수 있으며 월간 검색 비율, 주말/평일 검색 비율, 연령별 검색 비율, 성별 검색 비율 등 많은 통계를 확인할 수 있어서 타겟팅이 필요한 제휴 마케팅을 하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구글 분석툴 - 키워드 툴, 우버슈제스트
구글 분석툴은 대부분 해외 사이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Keyword Tool' (https://keywordtool.io) 사이트는 해당 키워드/주제의 단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뿐만 아니라 유튜브, 아마존, 이베이,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유료이기 때문에 나중에 실력과 수익이 어느 정도 오르셨다면 사용해 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구글 검색을 신경 쓴다면 우버슈제스트 'Ubersuggest' (https://app.neilpatel.com/en/ubersuggest) 사이트를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연관 검색어를 알 수 있고 검색량과 키워드 단가를 알 수 있습니다. SD는 키워드 경쟁 난이도를 말하는데 해당 키워드를 차지한 사이트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가는 참고만 하시면 되고 구글에서 공식적으로 단가 확인을 지원하는 애드워즈라는 곳이 별도로 있습니다.
그 외 관련 키워드 찾기 좋은 곳
막상 글을 쓸 때 어떤 주제로 글을 써야 할지, 사람들이 뭐라고 검색할지 떠오르지 않는다면 이용하기 좋은 사이트로 키워드 쉬터 'keywordshitter' (https://keywordshitter.com)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무제한으로 관련된 키워드를 전부 찾을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주식'과 관련된 검색어를 찾고자 한다면 아래와 같이 주식을 입력하면 수많은 키워드가 끝도 없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위와 같이 다양한 키워드 검색 툴과 사이트를 알아보았는데요. 필자는 개인적으로 한 가지 아이템을 써보기로 마음먹었으면 '키워드 쉬터'를 이용해서 관련 키워드를 찾은 다음에 키워드 분석 툴로 조회하면서 검색량과 문서수를 확인해보고 있습니다. 수익형 블로그의 핵심은 '키워드'를 잘 선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잘 숙지하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블로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워드프레스 Tip] 관리자 이메일 주소 변경/수신 안될 때 해결책 - WP Mail SMTP (0) | 2020.09.07 |
---|---|
'수익형 블로그'는 어떻게 돈을 버는 것일까? CPM, CPC, CPA (0) | 2020.08.22 |
[블로그 Tip]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승인 경험 및 방법 노하우 공유 (0) | 2020.08.19 |